전립선 비대증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생식기 관련 질환은 남녀 모두에게 쉽게 털어놓을 수 없어 남모르게 어려움을 겪는 질환입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중년에 접어들 수록 전립선 비대증에 대하여 남몰래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노화의 일부로 치부하기에는 삶의 질을 상당히 떨어뜨리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전립선 비대증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에 대하여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원인들이 거론되고 있으며 주로 노화로 인한 호르몬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중 테스토스테론의 변화에 의해 전립선 세포의 성장이 촉진 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어갈 수록 높아지는 에스트로겐 수치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이를 겪을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만, 운동 부족, 흡연, 좋지 못한 식습관 등도 전립선 비대증의 위험 요소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
개인에 차이에 따라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뇨 기관에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가장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이 배뇨 문제 입니다.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점점 요도를 압박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소변 배출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변 배출 시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고 힘을 주고 기다려야 하며 배출을 할 때도 소변 줄기가 약해집니다.
원활한 배출이 불가능하여 자주 소변이 마려운 빈뇨 증상이 발생하고 수면 중에도 급하게 소변이 마려운 야뇨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방광이나 신장 같은 다른 장기에 염증과 같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는 증상의 심각도와 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결정하게 됩니다.
주요 치료 방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약물을 통한 전립선 비대증 치료
약물 치료는 초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이며 증상에 맞는 약물을 처방합니다.
주로 처방 되는 약물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알파차단제 : 요도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소변의 흐름을 개선하는 데 사용합니다.
- 5-알파 환원 효소 억제제 : 비대해진 전립선을 줄이는 데 사용합니다.
- PDE5 억제제 : 전립선과 방광 근육을 이완시켜 소변의 흐름을 개선하는 데 사용합니다.
수술적 전립선 비대증 치료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심각도가 상승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주요 방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TURP) : 가장 일반적인 수술 방법이며 내시시경을 이용하여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을 제거합니다.
- 경요도 전립선 절개술(TUIP) :전립선과 요도가 만나는 부분을 절개하여 소변 흐름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 전립선 동맥 색전술 : 전립선으로 향하는 혈관을 막아 전립선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외 에도 레이저를 이용하여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거나 수축시키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전립선 비대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들의 남몰래 고민하며 방치 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덮어놓고 방치하다 보면 방광과 같은 장기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만성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알아본 증상이 보인다면 부끄러워 하지 말고 지체 없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관리로 전립선 건강을 챙기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