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2월 맛집 키워드 리포트
2025년 2월 맛집 키워드 리포트
2월 한달간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에 공시된 트렌드 키워드 랭킹 1위부터 20위까지 출현한 맛집 관련 키워드를 대상으로 자체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는 세여행 콘텐츠 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랭킹에 따른 가중치 부여
일일 랭킹 1위부터 20위까지 각 순위에 상응하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하루 동안 등장한 모든 키워드에 점수를 할당하였다. 이 가중치를 한달 동안 누적하여 각 키워드의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키워드 출현빈도 산출
매일 등장한 키워드의 출현 빈도를 집계하여, 한달 간의 누적 출현 횟수를 계산하였다.
키워드 가치지수 산출
키워드마다 합산한 가중치와 출현빈도를 정규화 한 뒤 자체 로직을 통해 키워드 가치지수를 산출하였다. 정규화에 의해 상대적인 지수를 부여하기 때문에 산출 기간에 따라 지수 변동이 일어난다.
워드 클라우드 시각화

워드 클라우드는 입력 데이터를 분석하여, 각 키워드의 중요도와 인기도에 따라 글자 크기와 색상이 변화하는 방식으로 시각화된다.
이 워드 클라우드는 가치지수를 기준으로 키워드의 중요도가 강조되도록 설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단순한 빈도 이상의 질적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롯데리아 맛피아, 맘스터치 에드워드리, 성심당 딸기시루, 에슐리 딸기축제 등의 키워드가 눈에 두드러지게 보인다. 2월 초부터 꾸준히 상위권에 랭크된 키워드들이다.
분야별 키워드 랭킹 살펴보기
산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야를 나누고 랭킹을 따로 매긴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중치합 TOP10

1위 : 성심당 빵 추천 / 2315점
2위 : 맘스터치 애드워드리/ 1870점
3위 : 성심당 딸기시루 / 1610점
4위 : 롯데리아 맛피아 / 1430점
5위 : 에슐리 딸기축제 / 1355점
6위 : 하이디라오 / 955점
7위 : 샤브올데이 / 935점
8위 : 아웃백 런치메뉴 / 925점
9위 : 에드워드리 버거 / 885점
10위 : 나폴리 맛피아 버거 / 755점
2월 키워드는 제철이었던 딸기 관련 키워드와 흑백요리사 출연자와 콜라보한 버거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제일 높았다. 흑백요리사의 영향력이 꽤나 오래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아이폰 16프로, se4, 아이팟 4세대 등 애플이 관심도를 장악하는 반면에 갤럭시 s25의 관심도는 예상외로 그리 크지 않은 것 같다.
출현빈도 TOP 10

1위 : 성심당 빵 추천 / 28
2위 : 하아디라오 / 26번
3위 : 롯데리아 맛피아 / 24번
공동 4위 : 성심당 딸기시루 / 23번
공동 4위 : 샤브올데이 / 23번
공동 6위 : 맘스터치 에드워드리 / 21번
공동 7위 : 애슐리 딸기축제 / 21번
8위 : 아웃백 런치메뉴 / 20번
9위 : 핫치즈빅싸이순살 / 15번
10위 : 나폴리 맛피아 버거 / 12번
가중치합 TOP 10과 출현빈도 TOP 10이 다소 상이한 것을 볼 수 있다.
가중치합과 출현빈도 사이의 차이는 단순 출현 횟수를 넘어 키워드의 랭킹 지속성과 집중도를 보여준다.
높은 가중치합 + 낮은 출현빈도:
상대적으로 낮은 순위에 자주 등장하더라도, 지속적인 노출로 인해 한달 내내 유입을 견인할 수 있는 키워드를 의미한다.
낮은 출현빈도 + 높은 가중치합:
출현 횟수는 적더라도, 매번 높은 순위에 진입해 강렬한 관심을 모은 키워드를 뜻한다.
맘스터치 에드워드리 키워드가 출현 빈도수에 비해 가중치합은 상당히 높다. 출현 내내 거의 3위권 내애서 왔다갔다 했기 때문이다. 에드워드리의 파워인지 정말 맛있어서인지 한번 먹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이번에 출시했다는 딸기시루도 엄청 핫한 관심도를 보였다. 활명수를 보니까 딸기케잌 리뷰 특집을 하는데 성심당 딸기시루를 못구해서 과일시루로 준비한 것을 본 적이 있다. 엄청 핫했었나 보다.
가치지수 TOP 10

1위 : 성심당 빵 추천 / 10
2위 : 맘스터치 에드워드리 / 7.81
3위 : 성심당 딸기시루 / 7.42
4위 : 롯데리아 맛피아 / 7.11
5위 : 애슐리 딸기축제 / 6.47
6위 : 하이디라오 / 6.17
7위 : 샤브올데이 / 5.67
8위 : 아웃백 런치메뉴 / 5.20
9위 : 에드워드리 버거 / 3.77
10위 : 나폴리 맛피아 버거 / 3.58
가중치합과 출현빈도를 자체적으로 만들어놓은 로직에 대입하여 산출한 결과이다. 2월 한달 맛집 쪽에서 엄청난 트레픽을 만들어 냈던 키워드들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지수 1위와 2위의 점수차가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큰 편이다. 성심당 빵 추천이 최상위를 거의 독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2위와의 격차가 벌어진 것이다.
국내여행 카테고리에서는 대전 여행과 관련된 키워드가 한번도 출현하지 않았던 반면 맛집에선 성심당 키워드가 핫 했던게 신기하다.
마무리
오늘은 2025년 2월 네이버 맛집 트렌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았다.
2월 맛집 상위는 에드워드리와 성심당이 거의 차지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핫한 신제품과 핫한 인물의 콜라보가 제대로 바이럴을 탓다고 봐도 무방하다.
또한 한달동안 출현한 키워드의 가지수가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다소 많은 편이다.
상대적으로 여러 키워드가 순위에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했다는 말이다. 이를 통해 다른 카테고리보다 트랜드가 빠르게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2월 한달동안 출현했던 키워드를 첨부한다. 순위는 가치지수에 따라 정리하였다 참고하면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핑백: 종이배의 키워드 분석 리포트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