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회복에 좋은 음식 은 뭐가 있을까?
수술 후에는 기력을 회복하는 것이 치료의 기간을 앞당기는 관건이 된다.
기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식단 관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야만 면역을 강화하고 체력을 강화 할 수 있고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수술을 하고 나면 우리의 몸은 스트레스를 엄청나게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상당히 약화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상태를 회복하기 위해서 어떤 음식을 챙겨야 되는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수술 후 회복에 좋은 음식
수술 후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필수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영양을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식품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결핍 되는 부분 없이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백질
수술 후 기력 회복을 위해서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필수적으로 섭취하여야 한다.
면역 체계 구성 물질 중에 하나이기도 하며 우리 몸의 근육을 회복시켜주는 성분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제일 약해져 있는 면역력을 다시 강화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적극 챙겨 섭취할 필요가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 육류 :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등
- 해산물 : 연어, 참치, 새우, 문어, 오징어 등
- 두부 등 콩가공 식품
- 견과류 : 호두, 아몬드, 캐슈너트 등
식이섬유
신선한 채소와 과일 그리고 해조류 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 되어있는 식품을 챙겨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도울 수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개선 및 혈당 조절을 돕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 당근, 딸기, 블루베리 등이 있다.
철분
수술의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 시에는 출혈이 일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철분을 섭취해야 한다.
철분 결핍이 일어나면 빈혈 증세를 일으킬 수 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에는 붉은고기, 등푸른생선, 레드비트, 견과류, 건포도, 시금치 등이 있다.
항산화 성분
기력이 약해져 있을 때는 우리 몸 안에 있는 나쁜 활성 산소들을 없애주는 것이 중요하다.
활성 산소들 관리하여야 세포손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항산화 성분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회복 속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표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양파, 흑마늘 등이 있다.
수술 후에는 기력 회복이 회복 기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회복을 위해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여 기력 회복을 도모하는 것이 필수이다.
골고루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최대한 회복을 도모 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