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 먹고 배 아플때 가 종종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극적인 음식을 참 좋아한다.
고추가 임진왜란 이후에 들어오고 그 이후에도 한동안 독초 취급을 받았지만 지금은 매운맛이 한국의 맛을 대표할 정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극도의 매운 음식들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극도의 매운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주고 복통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매운 음식 먹고 배 아플때 그 이유
우리나라 음식의 매운 음식에는 대부분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캡사이신은 위장 점막에 직접적인 자극을 가하며 이 자극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된다.
혈관 확장으로 인해 수분과 전해질이 빠지면서 설사가 유발 된다.
이 증세는 위장 관련 질병을 가지고 있을 시 더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속이 쓰린 느낌을 받는 이유는 위산 분비가 늘어나 위 점막에 손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이 자주 매운 음식을 먹고 증상을 방치하면 위염이나 위궤양으로 발전 할 수 있고 역류성 식도염도 발생 할 수 있다.
오로지 식습관에 의한 증상이기 때문에 식단 개선을 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재발하여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대처 방법
매운 음식을 먹고 설사를 하게 된다면 탈수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해주어야 한다.
수분과 함께 전해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물 대신 이온음료를 챙겨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위장에 무리가 가거나 손상이 발생한 상태이기 때문에 최대한 소화가 잘되고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를 해야한다.
증세가 완화 될 때까지는 계속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내 환경이 무너진 상태이기 때문에 유익균 확보를 위하여 유산균 제품을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예방 방법
특별한 예방 방법은 필요가 없다.
위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면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제일 좋다.
먹게 된다면 물을 충분히 마셔 위에서 희석이 되도록 만들어야한다.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적절히 매운 음식을 즐길 수는 있지만 너무 잦은 섭취는 위장 장애를 불러올 수 밖에 없다.
적절히 즐기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