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후 식사 운동은 어떻게 해야할까?
우리는 삶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조기에 질환을 발견하고 치료를 할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많을 수록 각종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상승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은 상당히 중요하다.
간략한 건강검진을 하는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위나 대장 내시경과 같은 검진을 받았을 경우에는 식사와 운동을 가려서 하는 것이 좋다.
만약 대장 내시경 검진 시 용종을 제거하였다면 더욱 이에 신경 써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 검진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건강검진 후 식사
위 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을 진행하였다면 검진 직후에는 음식 섭취에 유의하여야 한다.
며칠동안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검진 후에는 우리 몸의 소화계가 회복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에는 과식이나 폭식을 삼가는 것이 좋다.
대장 내시경 시 용종을 제거하였다면 검진 3시간 후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그 이후에는 죽이나 미음 같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첫끼로 먹어야 한다.
첫끼 이후에는 계란, 두부, 흰 살 생선과 같이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3~7일 동안은 최대한 너무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도록 하자.
또한 검진 당일은 커피를 피해야한다.
커피를 마시면 혈압 수치를 높이고 수면장애를 일으키며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당일 술은 무조건 피하도록 하고 용종 제거를 진행 했을 경우에는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2주 동안은 금주 하는 것이 좋다.
건강검진 후 운동
건강검진 후 운동은 본인의 몸 컨디션에 따라 정해야 한다.
검진 후 큰 이상이 없다면 당일 저녁 가벼운 산책 정도는 괜찮지만 용종 제거를 진행한 경우에는 당일 휴식이 필수 이다.
또한 용종 제거 후에는 최소 3일 동안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검진 후 운동을 피하여야 하는 검진 결과나 나왔다면 최대한 휴식을 취하고 병을 치료하여야 한다.
왠만하면 검진 당일에는 회복이 필요하니 최대한 안정적인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